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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창업

벤치마킹만 잘해도 성공에 가까워진다.

by 식물조련사 2022. 9.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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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창업을 시작하면 기존에 없던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장에 보여주고 싶어 한다. 하지만 기존에 있는 상품과 마케팅을 사전조사 후 벤치마킹하여 비슷하면서도 한 가지 보안점을 가지고 아이템을 시장이 보여주는 것이 훨씬 성공하는 유용한 방식임을 설명한다.

 

1. 벤치마킹 하는법

대기업이 가장 잘하는 방식이 바로 이 벤치마킹이다. 획기적이고 시장의 수요가 있는 아이템이 나오면 빠르게 벤치마킹하여 비슷한 아이템을 출시한다. 예를 들면 허니버터 칩이 유행하면 허니버터 제품들이 쏟아지고, 무선 이어폰이 유행하면 가격별 무선이어폰이 쏟아져 나온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된다.

 

아이디어를 만들어 시장에 내면 시장의 관심을 받을 확률보다 시장에서 잊힐 확률이 더 높다. 하지만 이미 시장에 주목을 받는 아이템은 하나의 기업이 전체 수요를 충족하기 어려우며이 틈새시장을 같이 나눠먹는 것이 비용 대비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맛집이 생기면 얼마 지나지 않아 같은 음식을 판매하는 가게들이 들어선다. 한집에서 테이블이 회전할 수 있는 수는 한정되어있고, 기다리는 손님들은 많으니 여러 집이 생기면 이탈하는 수요를 잡을 수 있다.

 

요약하자면 아이디어를 만들어 성공하는 비용보다 이미 성공한 아이디어를 벤치마킹하는 편이 비용절감과 성공할 확률이 높다.

 

그렇다면 벤치마킹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판매하는 곳을 유심히 보고 어떤 식을 광고하는지 제품의 특장점은 무엇인지,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들고 어느정도 마진을 남기는지 생각해보자. 그중 내가 비슷한 제품을 판매할 때 기존의 제품보다는 유리한 장점 한 가지만 찾고 그 장점을 기반으로 광고하면 된다.

 

2. 기존 제품들의 장단점

기존 제품들이 가지는 장점과 단점들을 메모하고 비교하여 내가 더 경쟁력 있는 부분을 찾는다.

  • 가격- 가격이 저렴한 건 당연히 경쟁력이 된다. 우리는 물건을 주기 위한 공급자이며 창업자가 되기도 하지만 평소 소비를 하는 소비자이기도 하다. 소비자는 같은 품질의 제품이면 저렴한 값을 주고 구매하고 싶어 한다. 누구나 그렇다. 단순하지만 저렴한 가격은 경쟁력이 된다.

 

  • 퀄리티, 브랜드- 때로는 가격보다 제품의 퀄리티나 기업의 브랜드 파워가 우선되기도 한다. 명품이나 대기업 상품들이 그렇다. 퀄리티가 좋은 제품은 당연히 선호하게 된다. 안전을 위한 제품, 운동기능을 위한 제품, 중장비, 자동차 등이 그렇다. 물건을 모른다면 웃돈을 주고 구매하라는 말이 있다.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제품이 금방 고장이나 못쓰게 된다면 손해가 클 것이다. 그런 제품 들은 수리하는 비용도 커 오히려 한번 살 때 좋은 제품을 구매한다. 또한 마찬가지로 브랜드 파워가 있는 제품은 브랜드를 신뢰해 값이 비싸도 구매하기도 하고, 브랜드 자체의 팬덤이 형성돼 소비로 이어지기도 한다. 아이폰을 쓰는 소비자는 아이폰만 사용한다. 이는 아이폰의 기능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애플이라는 브랜드 자체를 선호하는 경우도 많다.

 

  • cs(고객응대)- 제품과 가격이 모두 동일하다면 다음은 고객응대가 중요하다. 컴플레인이 들어왔을 때 얼마나 잘 대처하는지 제품을 포장(패키징)하여 소비자에게 도착할 때까지 일어나는 일을 얼마나 원활하게 처리하는지가 중요하다. 이거 또한 우리가 소비 후 배송을 받고 반품을 할 때를 떠올려보자. 반품이나 파손에 의해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을 때 불친절한 사람보단 친절한 사람, 늦장 대응보단 빠르게 조치를 취해주는 스토어에서 구매를 하고 싶어 진다.

 

  • 디자인- 제품의 디자인이 될 수도 있고 상세페이지나 가게의 디자인이 될 수도 있다. 소비자가 물건을 구매할 때까지 볼 수 있는 건 스마트 스토어라면 상세페이지이고 일반 가게라면 가게의 인테리어와 제품의 사진 혹은 실물뿐이다. 사람은 시각적인 정보가 80%에 달하는데 디자인적으로 좋아 보이는 제품이 구매할 확률이 높다. 가장 가까운 예로는 마트에서 야채를 사도 신선하고 시들지 않은 제품을 산다. 

 

  • 위치 선정- 가게의 입지도 중요하다. 온라인이건 오프라인이건 똑같다. 오프라인 매장에 경우 주거지와 가깝고 주차 등 이용이 편리한 곳이 당연히 좋고, 온라인에 경우 페이지 앞쪽에 바로 보이는 편이 좋다. 당연한 이야기다. 소비자는 많은 걸 생각하기보단 간편하게 이용하고 싶다.

3. 벤치마킹을 통해 노려야 할 부분

앞서 말한 장점들을 가지고 자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과 기존의 제품을 비교해보자. 다른 제품보다 가격을 낮출 수 있다면 가격을 낮추고 그 부분을 홍보하고 퀄리티가 뛰어나다면 그 점을 장점으로 삼자. 때론 아무 장점이 없다면 너무 아이디어에 매몰되지 말고 다른 아이디어를 찾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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